UI·UX 디자인 공부/제로베이스 스쿨 - UXUI 디자인 학습일지

[7주차-2] 디자인 시스템의 유형

CY__ 2024. 10. 21. 14:47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는 두 가지 유형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업의 미션, 비전, 타겟 사용자 그리고 브랜드 핵심 가치를 통해서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 것

두 번째는 로고, 컬러, 타이퍼 그래피와 같이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에 대한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를 통해서 비주얼 아이덴티티 지침을 수립하는 것


이렇게 두 가지의 디자인 시스템 유형 중에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는 후자인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더 포커싱된다.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사용자와 소통하고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브랜드 경험을 만드는 방법이다.

또한 기업이 가지는 성격을 병합한 방향으로 설정을 해두면 모든 팀과 채널에 걸쳐서 일관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게 도와준다.

브랜드가 지지하는 바는 무엇인지, 브랜드의 정체성은 무엇인지 등의 핵심 요소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아이덴티티가 필요하다.

 

흔히 사람들이 브랜드를 이야기할 때 로고, 특정 색상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브랜드는 물리적 마크 그 이상의 감정적인 표시가 필요하다.

더 구체적으로는 그 브랜드가 제공하는 서비스와의 모든 상호작용을 통해서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감정적인 경험이 요구되고

스토리를 통해서 긍정적이고 일관된 감정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브랜드가 가진 서비스에 대한 미션과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내부 구성원들끼리도 하나의 목적지를 향해서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청사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브랜드의 공식적인 철학과 가치가 포함된 목적과 비전은 가장 추상적인 요소로,

기업명이나 브랜드명은 물론이고 본질적으로 조직과 동료들을 위한 공유된 목표와 방향을 포함한다.

 

어디로 왜 어떻게 가는지 명확한 목적과 비전을 가지고 있으면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고 조직 내에서의 원리를 폭넓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서비스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무엇이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등의 내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주된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브랜드의 성격은 브랜드의 개성을 나타내고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말하는 방식과 행동 방식을 결정한다.

이는 마치 사람마다 독특한 성격과 개성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브랜드 역시 자신만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시장에서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강점을 정의하는 갈피는 서비스의 개성을 정의하는 것과 같고

이는 대내외적으로 원칙을 가지고 브랜드 메시지의 일관성을 통제하기 위한 지침 역할을 한다.

 

2. 비주얼 아이덴티티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의 근간이 되는 시각적 구성 요소의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로고, 컬러,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그리고 서비스가 제공하는 언어의 정체성을 의미하는 보이스가 포함된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보다 구체적이고 직설적이다.

디자인은 비주얼뿐만 아니라 사려 깊은 디자인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주어야 된다.

 

로고는 사용자가 서비스에 익숙해질 때까지 인식하게 되는 첫 번째 시각적 단서가 된다.

로고가 미디어나 장치에 따라 다르게 표시되면 신뢰를 잃거나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다.

따라서 로고에 대해서는 사용되어야 하는 방법은 물론이고, 사용되어서는 안 되는 부분들까지

세밀하게 구성될 필요가 있고 좀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할 때 일관된 모양과 느낌을 만드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컬러다.

우리는 종종 로고의 형태는 기억하지 못해도 그 브랜드가 가지는 특정 색상을 더 오래 기억하게 된다.

흔히 우리가 네이버라고 말하지 않고 녹색 창이라고 해도 잘 알아 듣는 것과 같이

시그니처 컬러를 사용을 하면 사용자의 브랜드 인지도가 80% 증가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컬러는 이미지를 보다 지속 가능하게 만들고 사용자가 쉽게 브랜드를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타이포그래피도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글꼴 역시 시각적 아이덴티티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브랜드의 요구 사항에 따라서 단일 서체를 사용할지, 여러 브랜드 글꼴을 선택할지 결정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특정한 사진이나 삽화를 통해서 자신의 브랜드를 잘 나타내기 위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모든 메시징이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동일한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톤앤 매너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의 보이스는 브랜드 고유의 개성을 표현하고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는 기업 내에서 말하는 방법, 서비스에 대한 설명, 사용자와의 소통 등과 관련된 모든 것이 포함된다.

브랜드의 원칙과 가치를 설명하는 형용사, 선호하는 문법이나 구두점, 브랜드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특정 단어 등을 포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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